아세롤라는 무엇일까요 효능에 대해 알아보아요
아세롤라는 서인도 제도에서 생산되는 체리 모양의 과일로 서인도 체리라고 불리며 바베이도스 체리, 웨스트 인디언 체리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
아세로라는 그 영양적 우수성에 비해 그다지 알려지지 않아 열대 과일 중 가장 과소평가되었다고 이야기되는데요.
원래는 카리브해와 중남미, 서인도 제도 등지에 자생하는 희귀한 체리였으나 현재는 품종 개량을 통해 다량의 수확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1753년 스코틀랜드 의사인 제임스 린드가 이 비타민C의 결핍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라고 말했고 그후 1928년 헝가리 생화학자 센트죄르지 얼베르트는 아스크로브산을 분리하였고 비타민C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아세롤라에 다양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면역력 강화]
앞서 언급했듯이 아세로라 체리에는 모든 질병과 노화의 원인인 산화 스트레스를 막아주는 성분들이 가득합니다. 특히 엄청난 양의 비타민C는 백혈구의 생성과 이동을 도우며 항바이러스 단백질 생성을 촉진하여 면역체계를 강화시켜줍니다.
[감기예방]
아세롤라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 성분은 면역력 증강시키는데 도움이 되어 피로회복과 감기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콜라겐 생성 촉진]
아세로라 효능을 논함에 있어 콜라겐 생성 기능을 간과할 수 없는데요. 콜라겐은 단순히 피부 미용적인 측면을 넘어 각종 혈관과 연골, 힘줄, 뼈의 결합 조직을 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런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대표적인 물질이 아세롤라에 풍부한 비타민C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
아세롤라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 안토시아닌, 베타카로틴, 비타민E 성분은 체내 염분을 배출해 주고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되어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세포 산화를 억제하여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미백과 피부 미용]
아세로라에 풍부하게 포함된 비타민 C는 아스코르브산이라고도 불리는 수용성 영양소입니다. 여기에는 기미나 주근깨의 근원이 되는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는 기능이나,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는 기능이 있어, 피부의 컨디션을 정돈하는데 빠뜨릴 수 없는 성분의 하나입니다. 또한 비타민 C에는 피지의 분비를 억제하는 효능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피지 분비가 원인이 되는 여드름이나 거친 피부로 인해 고민하시는 분들에게도 유용합니다. 과일과 채소에 풍부한 비타민 C이지만, 그 중에서도 아세로라의 비타민 C 함유량은 톱 클래스이기 때문에, 특히나 피부 미용에 딱 맞는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12주에 걸쳐 아세로라 과즙 음료를 섭취한 결과 피부 상태 개선이 보였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