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프루츠 백향과 효능
패션프루츠라는 백향과라고도 부르는데요.
브라질 남부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둥글거나 타원형의 열매를 맺는답니다. 5센티 정도되는 사이즈로 속을 까보면 젤라틴 처럼 생긴 과육의 종자를 맞이하게 돼요.
패션플라워(Passionflower)는 시계꽃과(Passifloraceae) 시계꽃속(파시플로라, Passiflora)에 속한 여러해살이 덩굴 식물로, 원산지는 남미 일대입니다. 패션플라워(시계꽃)라는 이름은 시계꽃속(파시플로라)에 속한 모든 식물을 가리키는 이름으로, 여기에 570종이 넘는 품종이 들어 있습니다.
이름에 ‘꽃(flower)’이란 단어가 쓰일 정도로 패션플라워는 꽃으로 유명합니다. 백향과는 새콤달콤한 맛이 매력인 과일입니다. 쌍떡잎식물 측막태좌목 시계꽃과의 덩굴성 여러해살이풀을 말합니다. 단단한 껍질 안에 과육을 포함하고 있는데, 씨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과일의 껍질은 보라색을 띠며 씨를 오독오독 씹어서 먹기도 합니다. 과육은 젤라틴 상태를 띄고 있으며 좋은 향기가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냥 먹기도 하지만 주스로 만들어 먹기도 하는 과일입니다. 이 백향과에도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패션후르츠는 100g당 약 97kcal로, 다른 열대 과일에 비해 칼로리가 낮은 편이에요. 다이어트 중이신 분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답니다.
패션프루츠 백향과 효능
[심장건강 개선]
패션 후르츠는 심장에 좋은 칼륨이 풍부하고 나트륨이 적어 심장건강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오독오독한 씨는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이 성분이 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심장질환 발병률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혈압 조절]
풍부한 칼륨은 혈압을 낮추고 심혈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혈관이 수축하여 혈압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패션 후르츠를 통해 혈압 조절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피부세포 재생]
여신의 과일로 불리는 패션후르츠는 니아신을 함유하고 있어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니아신은 신경전달 물질을 생산해 주고, 피부 수분을 유지해 주는 성분으로 패션후르츠 속에는 석류보다 5배 이상 많은 양이 들어있습니다. 게다가 천연 노화방지제라 불리는 베타카로틴이 100g당 698mg이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C 또한 석류보다 3배 많은 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숙면 유도]
멜라토닌은 수면 호르몬으로,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겨울철 불면증 완화 및 숙면 유도에 효과적이며, 숙면을 통해 피로를 해소하고 건강을 증진합니다.
패션프루츠 먹는 법
패션후르츠 백향과의 껍질은 먹지 않습니다. 백향과를 반으로 자르면 과육과 씨앗이 뒤섞인 모습이 보이는데, 이 부분이 먹는 부분입니다. 껍질과 과육 사이에 있는 흰색 막은 쓴맛이 강해서 이 부분도 먹지 않습니다. 사실 백향과는 그 종류가 다양해서 이용 방법도 다양합니다. 아래는 일반적인 먹는 방법입니다. 스푼으로 파내서 그대로 먹어도 좋습니다. 체나 천으로 걸러 즙을 내서 칵테일에 섞거나 물에 섞어 마십니다. 아이스크림으로 만들어도 좋습니다. 후식용 케익 토핑으로도 좋습니다. 그린 샐러드에 넣어도 좋습니다. 요거트에 섞어도 좋습니다.